맹장수술후 회복기간 알아볼게요

맹장수술후 회복기간 알아볼게요

질환 치료 방지 맹장수술은 충수염을 치료하기 위해 실시하는 수술입니다. 충수염은 맹장의 염증으로, 맹장이 터지면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수염이 발생하면 즉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맹장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개복 수술이고, 다른 하나는 복강경 수술입니다. 개복 수술은 맹장을 절제하기 위해 복부에 510cm 정도의 절개를 하는 수술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맹장을 절제하기 위해 복부에 0.51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56개 하는 수술입니다.

개복 수술은 복강경 수술보다. 수술 시간이 길고 회복 기간이 길지만, 복강경 수술보다. 출혈량이 적고 감염 위험이 낮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개복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충수염에서 표준적 치유는 수술을 통해 원인이 되는 충수를 절제하여 제거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포함한 내과적 치료로는 충수염을 본질상 치료하지 못하며, 충수염이 악화되어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 복막염으로 진행되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십중팔구 응급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시행하는데, 최근에는 주로 복강경을 통해 복부에 1~2cm 정도 크기의 구멍을 2~3개 뚫어서 수술을 시행하며, 염증이 심하거나 이전에 수술받았던 과거력이 있어 복강 내 유착(서로 들러연결되어 있는 경우)이 심하면 개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 걱정 결심

충수염은 통증을 참을 수 없으며 맹장이 터지게 되면 복부 내부로 염증과 고름 등 모험적인 물질이 장기 내부로 침투하여 아주 모험적인 상황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고통이 살짝이라도 시작됐으면 바로 병원으로 이동해서 입원 수속을 밟고 수술해야 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터지거나 안 터지더라도 고통이 심해지면 응급실로 가서 수술을 해야 하기에 비용만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맹장은 없어도 되는 장기라 맹장은 100 절제한다고 하여 걱정 끝에 수술을 결심하여 미리 입원해서 맹장 수술을 받았습니다.

맹장염 수술 후

수술 전후로 공복 상태가 길기 때문에 장유착 혹은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음식물은 너무 조금씩 천천히 자주 먹어야 합니다. 가장 힘든 것은 수술 후에 목이 엄청 따끔따끔한데 물도 먹지 못합니다. 그리고 가래가 엄청 나오는데 이건 뱉어도 되지만 하지만 기침을 하면 배가 최우선으로 너무 아프기 때문에 사실 뱉어 내기도 힘든 상황이 됩니다. 또한 복강경 수술 후에는 가스로 인해 방귀 배출 전까지 잠이 들면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절대 잠들면 안 됩니다.

5시간 정도 누워있으면 이제 살살 걸어 다닐 만 해지는데 계속 움직여야 방귀를 뀌고 물과 음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 엄청 열심히 했습니다.

수술 전에 하는 것은 수술이 가능한 상태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첫째 바늘 크기가 대단한 링거를 꼽는다. 이야말로 조영제를 몸에 넣을 때 쓰는 바늘과 동일한 크기라고 했다. 조영제 같은 건 점성이 조금있어서, 원만하게 넣기 위해 바늘 구멍이 굵다고. 난 이미 2일 전에 CT 촬영 때 조영제 이용으로 몸에 큰 바늘을 꼽았었는데, 하필 그 때 간호사 분이 한 번 혈관 터트려서 몸에 바늘 꽂을 적절한 공간이 미흡한 상황이었다. . 그래서 더 아프고 불편한 곳에 링거를 꼽았다.

순서 상 헷갈리는데 링거 꼽기 전?후?로 항생제 알러지 검사를 합니다. 이는 장 수술 시 몸 속에 항생제를 투여하기 때문인데, 나같은 경우는 10년 전 쯤 축농증으로 환절기 마다. 복용하던 “태극세파클러캡슐”이 어떤 순간 전신 알러지 반응이 생겼습니다. 그 후 늘 병원 갈 때마다.

회복 기간

맹장 수술해서 퇴원한 사람에게 방구꼈냐고 물어보지말아주세요. 방귀 끼기 전까지는 사람 취급안해줍니다. . 그 사람이 퇴원했다는 건 방구도 끼고 밥도 다. 먹었다는 것입니다. 장난 아니고 방구 안끼면 진짜 물도 안줍니다. . 수술하는 날부터 물을 못먹는데 방구를 보통 24시간안에 낀다고 하더라도 거의 하루하고도 반을 물을 못먹습니다. . 방구를 끼려면 많이 걸어다니라고 하지만 진짜 전신이 너무 아파서 움직이기도 힘든데 무슨, 링거에 무통 주사가 버튼과 함께 달려있었는데 소량으로 계속 내 몸에 들어오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버튼을 누르시면 대량으로 들어오고 때때로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많이 아프면 무통 주사 버튼을 누르라고 알려주셨지만, 그냥 싫어서 한 번도 직접 누른적은 없습니다.. 무통주사를 스스로 투여한적 없는 나 같은 경우는 수술 당일날은 화장실에서 소변보는데 힘주기에도 힘들 정도로 너무 힘들었고 다음날부터 조금씩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수술 걱정 결심

충수염은 통증을 참을 수 없으며 맹장이 터지게 되면 복부 내부로 염증과 고름 등 모험적인 물질이 장기 내부로 침투하여 아주 모험적인 상황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수술 후

수술 전후로 공복 상태가 길기 때문에 장유착 혹은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음식물은 너무 조금씩 천천히 자주 먹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