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등록세에 관하여 서 알아보자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부동산 취등록세에 관하여 서 알아봅시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을 구입할 경우에는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보유한 주택수에 따라 그리고 어느 지역의 주택을 취득하느냐에 따라 취득세율이 달라집니다. 정부가 20번이나 넘는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취득세 그리고 엄청 복잡해졌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복잡해진 아파트단독주택 포함 취득세율에 관하여 아주 깔끔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취득가액은 매매계약서에 기재된 실제 거래금액이며, 취득가액에 취득세율을 곱하여 취득세를 계산합니다. 아파트 취득세율은 보유한 주택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때 보유한 주택수란 해당 가구가 보유한 전체 주택수를 의미합니다.


취득세 신고에 대한 날짜 제한과 실제 납부 금액
취득세 신고에 대한 날짜 제한과 실제 납부 금액

취득세 신고에 대한 날짜 제한과 실제 납부 금액

취득세 신고는 신고에 대한 날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상속시 6개월) 입니다.

법무사로부터 연락을 받고 본인이 신고를 완료했다고 고지서 납부를 해달라며문자로 전달해 온 고지서를 보는데 5백만원이 넘는 금액이 적혀있었습니다. 사실 법무사 분이 당일에 갑자기 전화와서 납부해달라해서 당황하긴 했다. 현금은 이미 과거 대출 상환과 가구, 인테리어 부분에 많이 사용한 상태였다.

미리 세금을 계산해서 남겨두는 것이 총명한 선택일 것 같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저보다.

취득세 분할 납부 신청
취득세 분할 납부 신청

취득세 분할 납부 신청

일단 법무사님을 한분 소개 받으세요 근처에 아마 법무사 한분 정도 소개해주실 분들은 많지 않나요? 그리고 이제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그때 법무사님께 취득세 분할납부를 요청 하세요 부과되는 취득세를 개인이 위텍스를 통해 분할납부 신청 할 수도 있지만 어차피 법무사님께 비용수수료 내니까 그냥 부탁드리세요 3 주택자 취득세 3360만 원의 취득세를 낸다고 할 경우 법무사님께 이렇게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600만 원600만 원600만 원600만 원600만 원600만 원 분할 납부의 횟수는 변경할 수가 없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감면금액 12억 이하의 주택을 취득할 경우 200만원까지 감면 획득 주택가실거래가 12억 이하여야합니다. 무주택 1가구여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상 주택을 취득한 사실이 없어야합니다. 상속주택 보유한 적이 있는 경우 감면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3개월 이내 취득주택에 전입 후 3년동안 거주해야합니다. 취득세 감면 후 3개월 이내에 다른 주택 취득을 금지하며, 3년 간 임대 및 용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배우자 증여 인정 소득기준은 상관없습니다.. (기존에 존재했던 취득자의 소득기준 7천원원 이하는 폐지되었습니다. ) ex 생애최초로 주택을 6억에 매입했다면, 취득세600만원 에서 감면되는 200만원을 제외 한 400만원이 취득세가 됩니다.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무주택자가 5억원짜리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1주택자에 해당하고 취득가액이 6억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취득세율은 1가 됩니다. 이 경우, 취득세 취득가액 x 취득세율 5억원 x 1 500만원 이 되는 거죠. 이같이 방식으로 무주택자가 1주택을 산다는 경우에는 취득세 계산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2주택자에 해당하게 되지만 이때부터는 조정대상지역도 고려해야 하고 취득세율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2번째 아파트를 산다는 경우

기존에 1주택이 있는 상태에서 2번째 아파트를 구입할 경우에는, 어느 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하느냐와 취득가액에 따라 취득세율이 달라집니다. 2번째 아파트 구입시 취득세율 조정대상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할 경우에는 취득세율이 8이고, 등등 지역인 경우에는 1번째 아파트 구입시와 동일한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즉, 조정대상지역의 아파트가 아니라면 2채까지는 취득세를 중과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4번째그 이상 아파트를 산다는 경우

이미 3주택을 보유한 상태에서 4번째 주택을 산다는 경우에는, 어느 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하든지 상관없이 최고세율인 12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4번째그 이상 아파트 구입시 취득세율 오늘은 아파트를 비롯한 주택 구입시 취득세율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취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취득세율뿐만 아니라 전용면적,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등도 같이 고려해야 하므로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어느 지역의 아파트를 구입하든 상관없이 12 취득세 계산이 필요하신 분은 위택스에서 취득세 계산기를 제공해 주고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직접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득세 신고에 대한 날짜 제한과 실제 납부

취득세 신고는 신고에 대한 날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취득세 분할 납부 신청

일단 법무사님을 한분 소개 받으세요 근처에 아마 법무사 한분 정도 소개해주실 분들은 많지 않나요? 그리고 이제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감면금액 12억 이하의 주택을 취득할 경우 200만원까지 감면 획득 주택가실거래가 12억 이하여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