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차례상차리는법차례 순서,세배하는법,지방 쓰는법,떡꾹 끓이는법

설차례상차리는법차례 순서,세배하는법,지방 쓰는법,떡꾹 끓이는법

설 차례 지내는 순서 지방 쓰는 방법 설 차례 지내는 순서 영상 지방 쓰는 방법 영상 1. 봉주취위 신주나 지방을 교의의자에 모십니다. 2. 강신 주인이 향탁 앞에 가서 끓고 앉아 향을 3번 올립니다. 그리고 주인은 두 번 절합니다. 조금 물러서 있다면 동 집사가 주전자를 들고 주인의 우측 앞에서 서향 하여 서 있고, 서집사는 뇌주 잔반을 들고 주인의 좌측 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습니다. 주인이 무릎 끓어 앉으면 동서 집사도 끓어 앉습니다.

주인이 주전자를 받아 서집사의 잔에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서집사에게서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습니다. 주인은 일어나 재배합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방법

남좌여우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입니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두동미서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좌포우혜 –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조율이시 – 보통 진열의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차례대로 놓는다.

3열 탕 육탕, 소탕, 어탕
3열 탕 육탕, 소탕, 어탕

3열 탕 육탕, 소탕, 어탕

육탕고기, 소탕두부, 채소 등으로 만든 탕, 어탕생선은 3열에 올라간다. 이때도 비슷하게 고기로 만든 육탕이 왼쪽서쪽, 어탕이 오른쪽동쪽에 위치합니다. 촛대는 3열 좌우에 놓는다.

4열 – 좌포우혜 : 포, 삼색나물, 침채(물김치), 식혜

4열에는 생선포를 왼쪽(서쪽)에, 식혜를 오른쪽(동쪽)에 올립니다. 삼색나물은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로 올립니다. 5열 조율이시 홍동백서 대추, 밤, 배, 감

5열에는 왼쪽서쪽부터 조율이시에 따라 대추, 밤, 배, 감곳감 순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동쪽에 홍동백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차리면 됩니다. 그 외에 약과, 강정, 한과 등을 올리게 됩니다.

추석 차례 순서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 순서 지내는 방법

추석 차례 순서 지내는 방법

차례 순서에 나오는 제주는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로 보통 장남을 말하며, 집사는 차례를 돕는 사람을 말합니다.

1) 강신 : 향을 피운다. 먼저 제주가 차례상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향을 세 번 피우고 두 번 절을 함.2) 참신 : 차례를 지내는 모든 사람들이 일동 재배3) 헌주 : 술을 제주가 직접 올리고, 제주만 재배4) 삽시정저 : 떡국(설) 아니면 송편(추석)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5) 시립 : 수저를 거두고 일동 재배6) 사신 : 수저를 거둠. 일동 재배7) 철상, 음복 :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덕담을 주고 받습니다.

모삿그릇은 모래를 담고 그 위 띠 묶음을 세워두는 그릇으로 제사에서 잔을 올릴 때 사용됩니다.

10. 함문

함문이란 참사자가 일동이 문을 닫히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이나 마루에서 조용히 기다립니다. 대청일 경우 뜰아래로 내려섭니다. 합문의 시간은 밥을 9번 떠먹을 동안의 시간을 말합니다.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합니다. 제주가 앞에 서서 기침을 하고 일동을 데리고 들어갑니다.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 놓고 정저 합니다. 이때 메에 꽂아 놓은 숟갈을 숭늉 그릇에 반드시 담가 놓습니다.

1 철시복반

철시복반이란 숭늉그릇에 있는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을 덮는 것을 말합니다. 참사자 일동이 2번 절하고 신주일 경우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불태웁니다. 철상이란 상을 걷는 것을 말하는데 모든 제수는 뒤부터 물립니다.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제사가 끝나면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시식을 합니다. 또한 친족과 이웃에도 나누어주기도 하고 이웃 어른을 모셔다. 대접하기도 합니다.

철상과 음복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눠먹습니다. 설과 추석의 차례, 제사 지내는 순서는 기제사보다. 간명한 편입니다. 사실 저희 집은 명절이나 기제사나 동일한 방식으로 드려요. 필요한 건 마음이고 형식과 절차는 보편적인 상식선만 넘지 않으면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남좌여우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열 탕 육탕, 소탕,

육탕고기 소탕두부, 채소 등으로 만든 탕, 어탕생선은 3열에 올라간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추석 차례 순서 지내는

차례 순서에 나오는 제주는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로 보통 장남을 말하며, 집사는 차례를 돕는 사람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