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증상과 원인, 대처 방법 여러 형태로 알아보기

저혈당 증상과 원인, 대처 방법 여러 형태로 알아보기

갑자기 어지럽고, 심장이 빨리 뛰거나,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흔히 당이 떨어졌다라고 말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체내 포도당 수치가 낮아지면,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심한 경우, 쇼크까지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혈당 치료 및 증상 등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체내 혈당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진 상황을 말합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혈당이 떨어지고, 신체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체내에 있는 포도당 양이 부족한 경우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중 포도당 수치가 70mgdl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50mgdl 이하로 낮아지면, 저혈당 쇼크가 나타나는 등 아주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 원인
저혈당 원인

저혈당 원인

저혈당증이 발생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당뇨병 치료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정상치보다. 높일 수 있는 질병이기에 이를 조절하기 위해 증상에 따라 경구 당뇨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처방받게 됩니다. 만약 이런 과정 속에서 췌장의 기능을 강화해 인슐린 분비를 촉발하는 설폰 요소제나 인슐린 주사를 과량 투여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크게 떨어져 저혈당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가 아니더라도 영양실조, 췌장 인슐린 분비 종양, 인슐린과 연관된 자가면역질환, 패혈증, 신장 질환 등으로 인해 체내 인슐린 양을 정상적으로 조절할 수 없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복 저혈당이 아닌 식후에 잠시 일어나는 식후 저혈당은 위 절제술 후나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당뇨가 아닌데 저혈당이 올 수도 있나요?
당뇨가 아닌데 저혈당이 올 수도 있나요?

당뇨가 아닌데 저혈당이 올 수도 있나요?

앞서 원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표적으로는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 일어나는 것이 대표적이지만, 과도한 운동, 과도한 음주, 식사를 거르거나 불규칙하게 하거나 너무 적게 먹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인 경우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인슐린의 효능이 저하되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슐린의 과다한 분비를 유도하면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 기능 장애나 호르몬 분비 장애, 갑상선 기능 저하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 경우에도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저혈당증 원인
강아지 저혈당증 원인

강아지 저혈당증 원인

강아지 특히 소형견은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합니다.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신체가 사용 가능한 모든 포도당을 빠르게 소모하여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영양 섭취를 하지 않고 격렬한 운동과 같은 신체적 활동을 하면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체가 운동 중에 더 많은 포도당을 소비하고 몸에 저장된 포도당을 보충할 음식이 없으면 혈당 수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간 질환, 애디슨병, 패혈증 등 일부 질병은 포도당의 생산 및 저장을 방해하여 반려견의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특정 약물은 가끔 인슐린 과다. 복용을 유발하여 저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으로 인한 쇼크 사망의 가능성은 있을까?

저혈당 쇼크는 혈당이 너무 낮아지는 상태로, 일반적으로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만약 이런 상태가 길게 지속되거나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에서 심각한 증상으로는 혼수상태, 발작, 뇌 손상, 심근경색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저혈당 쇼크로 인한 사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당 쇼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혈당 측정 등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저혈당 쇼크가 발생한 경우, 즉시 당을 섭취하거나 긴장을 푸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저혈당 쇼크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우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간식 챙겨 다니기

한 번이라도 관련 증상을 경험하신 분들은 당분이 함유된 간식을 챙겨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 포도당 사탕이나 음료를 지참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저혈당을 방치하는 경우, 뇌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대처하여 혈당을 정상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또한, 반복되지 않게 식사를 잘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계속 나타나거나,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당 원인

저혈당증이 발생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당뇨병 치료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뇨가 아닌데 저혈당이 올 수도

앞서 원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표적으로는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로 일어나는 것이 대표적이지만, 과도한 운동, 과도한 음주, 식사를 거르거나 불규칙하게 하거나 너무 적게 먹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저혈당증 원인

강아지 특히 소형견은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식사가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