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개정, 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은

증여세 개정, 부동산 취득세 과세표준은

누군가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받은 분들은 증여세율을 적용하여 해당하는 재산가치 증식분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바로 이 증여세율을 적용한 세금이 증여세라고 하는데요. 재산을 받은 수증자가 증여세를 납부해야하는 국민의 의무가 있으며 이 세금은 관할 세무서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여세율에 대하여 오늘 포스팅에서 동시에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금전적 가치가 있는 재산을 무상으로 누군가에게 받은 분들은 그 재산에 대하여 증여세율에 맞게 증여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영리법인이 수증자가 되었을 때는 증여세가 아니라 법인세 과세대상에 포함됩니다. 수증자가 받은 재산의 종류는 종류 혹은 무형의 재산으로 부동산, 주식 및 지분, 무기명 채권, 분양권 등 다르게 존재합니다.


imgCaption0
증여세 미납 아니면 부정신고 가산세

증여세 미납 아니면 부정신고 가산세

세금납부의 의무라는 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생각하면 납부하기 아까운 돈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에서 출발해 증여세를 고의로 납부하지 않거나 부정신고하여 낮은 금액의 증여세를 납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행위가 적발될 시 가산세를 부과해 높은 금액의 세금을 납부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니 절대 그런 어리석은 짓은 하지마세요.

위의 표에는 무신고의 경우 아니면 과소신고의 종류에 따라 가산세율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세금을 조금 아끼려다가 된통 당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가산세율을 작게는 10에서 많게는 40까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 신고는 수증자재산을 받은자가 신고 납부 합니다.

증여세 신고 납부는 수증자 주소지의 관할 세무서 방문신고 하거나 온라인(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손택스 앱)으로 합니다. 기한내 증여세를 신고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경로로 접속하면 됩니다. 기한 후 신고하는 경우에는 증여세 일반증여(정기신고)를 증여세 일반증여(기한후신고)로 선택합니다.

증여세 계산법세율

증여세는 각 나라의 세법마다. 세율이 다르게 부과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여세율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보통 양도되는 재산의 종류, 양수자와 양도자와의 관계, 재산의 가치등으로 세율이 적용되는것이 다릅니다. 증여세 계산법 과세표준 x 증여세율 누진공제액 증여세 과세표준구하는법 재산가액 면제한도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계산방법 8억재산가액 5천만 원직계존족 면제한도7억 5천만 원 x 3010억 이하 증여세율 2억 2천5백만 원2억 2천5백 원6천만 원누진공제액 1억 6천5백만 원 C양은 증여세로 1억 6천5백만 원을 내야 합니다.

꽤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증여세수 비율은 GDP대비 0.7로 OECD안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증여세

요즘 새로 신설된 증여세 관련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비과세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전후 2년 안에총 4년 동안 부모님에게 조부모포함 증여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가의 부동산을 물여 받았을 때도 증여세액 그리고 확 줄어들 수 있겠죠

현행 한도 5천만 원을(2023년 기준) 양측 부모에게 3억 원을 증여받았다면 부부합산 증여세가 1,940만 원이지만 내년부터는 1,940만 원을 내지 않아도 되어, 거진 2천만 원 정도 절세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혼부부에게만 돌아가는 혜택 때문에 비혼에게는 오히려 싱글세를 또 부자감세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증여재산 평가 방법

증여받은 재산의 가치가 얼마인지 몰라 증여세율을 적용할 기준을 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각각의 증여재산 유형에 따라 평가방식이 정해져 있으니 그 자료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번 단락에서는 국세청에서 명시하고 있는 부동산 유형에 따른 재산평가계획을 공유하겠습니다. 토지를 증여받은 경우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개별공시지가로 평가하게 되며, 주택은 개별주택가격 아니면 공동주택가격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세 미납 아니면 부정신고

세금납부의 의무라는 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생각하면 납부하기 아까운 돈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방법

증여세 신고는 수증자재산을 받은자가 신고 납부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계산법세율

증여세는 각 나라의 세법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