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통하여 쉽게 만드는 맛있는 낙지볶음 레시피

집을 통하여 쉽게만드는 맛있는 낙지볶음 레시피

보양식 낙지연포탕의 효능과 재료,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시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형 정약전이 저술한 자산어보에는 영양부족으로 일어나지 불가능한 소에게 낙지를 서너 마리 먹이면 거뜬히 일어난다는 글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의 기력이 부족할 때 원기 회복에 유익한 낙지연표탕의 효능 및 재료,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낙지연포탕은 낙지를 넣어 맑게 끓인 국으로 전라도의 보양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의 탱글거리는 식감과 개운하고 맑은 국물로 낙지 제철인 9월 2월에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쌀쌀한 날씨 속에 따뜻한 국물이 흘러 들어가면 긴장의 갑옷이 스르르 벗겨지고 마음은 금세 촉촉이 젖어들게 만드는 음식입니다. 조선시대 문헌에는 연포가 두부를 뜻하며, 이에 연포탕은 두부탕이며, 시간이 흘러 낙지를 넣음에 따라 낙지연포탕이 되었습니다.


imgCaption0
낙지 유지 방법

낙지 유지 방법

다만 신선도 유지가 관건인데 자칫하면 쉽게상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 구입 빠르게 내장과 먹물을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그리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때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만 나중에 해동했을 때 질겨지지 않습니다. 만약 생물 상태로 보관하려면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넣어두면 됩니다.

낙지는 살아있는 상태로 먹어야 제맛이지만 양이 많아 한 번에 먹기 힘들다면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조건적으로 내장을 제거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대로 얼리면 나중에 먹을 때 쓴맛이 나고 질겨지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내용은 물 없이 통째로 얼려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수분 손실을 막을 수 있어 신선도와 맛을 유지할 있습니다.

주꾸미 손질 및 유지 방법

주꾸미 헤어 옆에 조그마한 홈이 있는데요. 홈에 엄지손가락을 넣어 머리를 뒤집어 주면 내장과 먹물이 나오고요. 수작업으로 잡아당기면 손쉽게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먹통을 제거할 땐 쉽게터져 손을 비롯한 근처에 먹칠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내장을 제거했다면 눈알과 이빨을 제거해 주는데요. 손쉽게제거하기 돕기 위하여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가위인데요. 가위를 이용하여 눈알 도려내시고, 다리 사이에 숨어 있는 이빨은 반대편에서 꾹 선택해 압력을 가해주면 되고요. 그게 어렵다면 가위로 콕 찔러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손질이 끝난 주꾸미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세척을 해주는데요. 주꾸미 빨판과 피부에는 이물질과 진액이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특유의 비린내가 많이 나는데요.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도 되고 저처럼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셔도 됩니다.

낙지 영양성분 정보

다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혈관 건강에 좋지 않을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해서 낙지 칼로리는 100g당 53kcal로 낮은 편이지만 조리법에 따라 차이가 크다. 보통 탕이나 볶음으로 먹는데 이때 양념이 첨가되기 때문에 열량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체중감량 중이라면 가급적 찜이나 숙회로 먹는 편이 낫다.

골다공증 완화 및 예방

뼈 건강에 좋은 칼슘 흡수를 촉발하는 필수 성분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주꾸미의 아르기닌 성분은 뼛속 섬유 단백질을 증가시키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완화와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주꾸미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간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간 해독기능을 강화시켜줍니다.

낙지연포탕 요리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낙지의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먹통을 제거하고 눈, 입을 뗴어낸 후 밀가루와 함께 넣어 주물러 씻습니다. 바지락은 요리 시작 3시간 전에 비벼 씻은 후 검은색의 곳에서 소금물에 담가 3시간 정도 해감을 해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야채를 손질하고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셋째로 냄비에 멸치 다시마 육수와 무를 넣은 후 국물이 끓으면 양념재료와 바지락조개를 투하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가 익으면 두부, 대파, 청양고추, 낙지를 넣어 2분 더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미나리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관련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낙지 유지 방법

다만 신선도 유지가 관건인데 자칫하면 쉽게상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꾸미 손질 및 유지 방법

주꾸미 헤어 옆에 조그마한 홈이 있는데요.

낙지 영양성분 정보

다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