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적정 노후 생활비 얼마면 안정적일까

1인 적정 노후 생활비 얼마면 안정적일까

by. blueyongki 우리나라 전반적 가구 중 약 30 이상이 1인 가구라고 합니다. 이제 홀로 사는 사람들이 어색하지 않은 사회가 된 만큼 다양한 문제들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1인 가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하여 다뤄보려고 합니다.


노령화 시대
노령화 시대

노령화 시대

대표적인 노후 준비 중 하나인 국민연금의 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출산율이 2023년 기준 0.8명으로 점차 낮아짐에 따라, 훗날 연금을 내는 청년의 비율이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점차 고령인구가 늘게 됨에 따라 보험 고갈을 걱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2023년을 기준으로 65세 이상인 고령인구는 18.4입니다. 그러면 고령 인구는 노후 대비가 되어 있을까요? 2022년 가계금융복지조사에서 가구주가 은퇴하지 않은 가구 중 노후 준비가 잘 되어있다고 한 가구는 8.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국민연금에 기대는 것이 아닌, 각자 장래의 자신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몫을 미리 준비해두어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는 것이죠. 다른 이가 나의 노후를 챙겨줄 것이라 기대하는 것보다, 직접적 대비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순생활비 기준
순생활비 기준

순생활비 기준

사실적인 노후 자금원 수준을 찾기 위해서는 본인의 순생활비를 계산해봐야 합니다. 순생활비란 지금의 모든 생활비에서 자녀교육비와 주택 관련비용을 뺀 금액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야말로 소비생활에 들어가는 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순생활비에 2배를 곱한 금액을 1인 노후 자금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매월 200만원이 순생활비라면 노후에는 매월 400만원이 필요합니다.

1인가구란 무엇인가요?
1인가구란 무엇인가요?

1인가구란 무엇인가요?

1인가구란, 1명의 성인이 혼자서 생활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혼자서 살고 있는 가구가 1인가구가 아닐까 생각할 수 있지만, 혼자서 살고 있지만 부모님과 같이 생활하거나, 룸메이트와 같이 생활하는 경우는 1인가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인가구는 보통은 젊은층이나 노년층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젊은층은 학업이나 직장 등으로 인해 혼자서 살아야하는 경우가 많고, 노년층은 자녀들이 독립하거나, 배우자와 사별한 경우가 많아져서 혼자서 살아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는 고독사 위험도 입니다. 독거노인 뿐만 아니라 미숙한 층에서도 홀로 생활하다보시면 건강관리 및 안전사고 예방에 소홀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사망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빈곤문제 입니다. 최신 공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울시 내 원룸 거주자 10명 중 7명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4050대 남성층에서는 절반 이상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 소득 수준이었다고 하니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범죄노출의 우려가 있습니다.

이야말로 지난해 한 해 동안에만 무려 천여명이상의 1인가구가 강력범죄 피해 상황을 입었다고하니 더욱 주의해야합니다.

1인가구의 상승 원인은 무엇일까요?

1인가구는 결혼 연령 상승 및 비혼주의 확산 등 개인 가치관의 변화와 이혼율 증가, 고령화 심화 등 예측 구성 형태의 변동 그리고 경제성장률 둔화나 취업난 등 경제사회적 요인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국내 1인 가구수는 664만 8000가구로 전반적 가구2034만 3000가구의 31.7를 차지하고있다고 합니다.

2000년 222만 4000가구였던 1인 가구는 2010년 414만 2000가구로 10년 만에 2배 이상 늘었으며, 2019년 600만 가구를 돌파하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1인 가구 증가는 어떤 사회적 현상을 야기하나요? 1인 가구 급증은 주거시장 동향 게다가 교환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를 위한 대책 및 서비스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현재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처음 주거안정지원 면에서 살펴보시면 월세 소득공제 확대, 공공임대 공급확대, 전세자금원 금리책정 인하 등 여러 제도발전 노력이 행해지고 있으나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향후 계속적인 주택공급 확대방법 마련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일자리창출 안정화 차원에서 고용보험 가입대상자 범위를 확대하고, 실업 보험금 지급기간 연장, 보험 보험료 지원 강화 등 저소득 소득 근로자 대상 복지서비스 확충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관리면에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경영 활성화,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용 내사실 등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한 방안마련이 시급합니다. 지금까지 1인가구가 급증하는 원인과 곤란 그리고 해결방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령화 시대

대표적인 노후 준비 중 하나인 국민연금의 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순생활비 기준

사실적인 노후 자금원 수준을 찾기 위해서는 본인의 순생활비를 계산해봐야 합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인가구란 무엇인가요?

1인가구란 1명의 성인이 혼자서 생활하는 가구를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