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퇴직연금dc 소득공제 퇴직 시 근속년수와 직전 연봉을 바탕으로 계산해서 일련의 퇴직금을 받는 기본 시스템과는 다르게, 매 달 월급과 함께 월급에 비례한 금액을 받고, 이를 활용해 투자까지 진행할 수 있는 퇴직연금dc. 퇴직연금dc의 경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등 연말정산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연금저축, irp 등 여타 퇴직연금 상품의 경우 개개인이 별도로 납입한 금액을 바탕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구요, 퇴직연금dc의 경우 퇴직금 이유로 회사를 통해 받는 것이기에 따로 세액공제 혜택 등이 없어요.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퇴직연금dc를 운용중입니다.


imgCaption0
개인형퇴직연금IRP 연금저축과의 관계

개인형퇴직연금IRP 연금저축과의 관계

개인연금 중에 연금저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개인형퇴직연금IRP와 함께 거론되는 이유는 바로 대표적인 세액공제 상품이라는 공통점 때문입니다. 연마다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는 것과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대상이 된다는 말은 사실상 이 상품들을 모두 합산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좀 복잡하죠?즉, 연금저축으로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IRP에 추가로 300만 원을 납입하면 총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연금저축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IRP에만 700만 원을 납입하여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연금저축과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의 합산 세액공제 한도가 700만 원이라는 겁니다. 이곳에서 주의할 점은 연금저축의 연마다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 이라는 점입니다.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BDefined Benefits Retirement Pension형은 확정급여형으로 근로자가 퇴직할 때 받게 될 퇴직금 수준이 사전에 미리 결정되는 퇴직연금제도로 근로자가 받는 퇴직금 급여기준이 과거의 퇴직금제도와 동일합니다.

사용주가 1년이상된 근로자의 해당 연도 평균임금 1개월분을 연마다 금융회사에 적립하는 확정된 퇴직연금제도입니다. 연마다 근로자의 임금상승률만큼 더 많은 금액이 금융회사에 적립되게 되며 이 적립금을 회사에서는 전혀 터치가 어렵기 때문에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지거나 폐업을 하게 되더라도 근로자의 퇴직금은 안전하게 유지됩니다.

퇴직연금 수령방법

일반적으로 퇴직연금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퇴직금이 미뤄진다면 회사측에서 지연이자를 지급할 의무가 있습니다. 퇴직연금 DC형, DB형 모두 퇴직후 수령방법은 근로자가 먼저 금융회사에서 IRP통장을 개설한 후 기업 급여 담장자에게 IRP 통장사본을 보냅니다. 이같은 경우애 되도록이면 퇴직전까지 제출하시면 더 편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미 IRP 계좌가 있는 분이라면 그 통장 통장사본을 제출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회사에서는 IRP 계좌가 있는 금융회사에 퇴직연금 지급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퇴직금이 입금되었는지 확인 후 금융회사를 다시 방문하셔서 IRP를 해지하고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퇴직연금 실수령액은 퇴직연금에서 퇴직소득세와 건보료, 연말정산 등을 제하고 받게 됩니다.

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연말정산 환급

IRP 퇴직연금은 연마다 1,8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세액공제 금액은 연금저축을 합쳐서 연마다 700만원입니다. IRP 퇴직연금 혜택은 추가 납입한 금액에 에 관하여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총급여 금액에 그러니까 환급률을 달라집니다.

IRP 퇴직급여 연말정산 환급 내역-총급여 5,500만원 초과: 13.2% 세액공제(700만원*13.2%)-총급여 5,500만원 이하: 16.5% 세액공제(700만원*16.5%

그러니까 총급여가 5,500만원 초과인 급여소득자는 최대 924,000원 환급을 받을 수 있고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급여소득자는 최대 1,155,000을 연말정산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dc 이전

이를테면, 본디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사원 시절에 그냥 별 생각없이 은행으로 가입해뒀다가, ETF 등 투자를 해보고 싶어서 증권사로 변화시키고 싶다하면 변경하면 됩니다. 다만, 이 또한 내가 내 통장 내 주식 마음껏 옮기듯 아무때나 가능한건 아니고, 따로 사내규정이 마련되어있으니 정해진 일정에 따라 진행해주면 됩니다. 이외에 연금저축, IRP와 같은 다른 퇴직연금 상품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반면 퇴직연금dc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 안돼? 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당연한 이야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쨌거나 연금저축, IRP에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하는 이유는 개개인이 따로 저축을 진행했기에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고, 퇴직연금dc의 경우 개개인이 따로 저축을 진행한게 아니라 그저 퇴직금을 매 달 월급과 함께 나눠 받는 것 뿐이기에 당연히 따로 혜택을 받을 이유도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형퇴직연금IRP 연금저축과의

개인연금 중에 연금저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BDefined Benefits Retirement Pension형은 확정급여형으로 근로자가 퇴직할 때 받게 될 퇴직금 수준이 사전에 미리 결정되는 퇴직연금제도로 근로자가 받는 퇴직금 급여기준이 과거의 퇴직금제도와 동일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직연금 수령방법

일반적으로 퇴직연금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